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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기술

페달링과 변속

페달링이란 사람의 힘을 추진력으로 바꾸는 과정이다. 속도가 빠르다고 해서 높은 기어로 무리하게 페달링을 할 경우 근육이나 관절에 무리가 간다. 주행 중에 기어를 선택 할 때에는 1분에 페달을 몇 번 하는지 확인하여 기준으로 삼는데 보통 1분에 60회 정도가 적당하다.

페달링과 변속 사진페달링과 변속 사진

오르막달리기

오르막에 들어가면 1단씩 기어를 가볍게 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무거운 기어를 사용하면 근육이나 관절에 대한 부담이 크고 효율적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지치기 쉽다. 처음에 가장 가벼운 기어를 선택하여 달리다가 너무 가벼우면 1단씩 무겁게 하면 심리적 부담도 줄어든다.

오르막달리기 사진오르막달리기 사진

내리막과 코너링

내리막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브레이크를 체크해야 한다. 양손을 사용하여 한쪽씩 브레이크를 잡았을 때 와이어의 고정이 느슨한지 확인해야 한다. 코너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코너에 들어가기 전에 속도를 충분히 낮추는 것이다. 코너링 중에는 원심력이 작용하여 바깥쪽으로 밀리는 힘이 생기는데 이때 브레이크가 작동하면 중심이 바깥쪽으로 움직이면서 불안정해질 수 있다. 따라서 코너링 중에 브레이킹이 필요할 경우는 뒷브레이크를 조심히 사용해야 한다.

내리막과 코너링 사진내리막과 코너링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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