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따라하기수영


HOME > 수영 > 기초 > 입수 및 퇴수

입수 및 퇴수

사다리를 이용한 입수 및 퇴수

사다리를 이용한 입수 및 퇴수

보행이 가능한 장애인이 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등을 수영장 쪽으로 돌리고 양손으로 사다리를 잡은 다음 한발씩 천천히 사다리를 밟으며 입수한다. 퇴수는 입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다리를 이용하여 천천히 퇴수한다.

보조자의 역할

먼저 물 속에 들어가 미끄러짐으로 인한 입수를 방지하고 입수 후 물에 편히 설 수 있도록 돕는다. 퇴수시에는 물 속에 남아 뒤에서 보조한다.

※ 주의: 입수 전, 심장마비를 예방하고 수온에 적응하기 위해 먼저 몸에 물을 끼얹어야 합니다.

풀사이드를 이용한 입수 및 퇴수

풀사이드를 이용한 입수 및 퇴수

풀 사이드에 걸터앉은 후 두 손을 한쪽으로 모아 풀 사이드를 짚고 가볍게 엉덩이를 돌리며 입수한다. 퇴수시에는 먼저 두 손을 나란히 풀 사이드 위에 얹어 놓은 후 점프하여 두 팔로 지지하면서 살짝 엉덩이를 옆으로 돌려 걸터앉는다.

보조자의 역할

입수자의 손 위치를 고정시켜주며 두려움 때문에 엉덩이를 가볍게 돌리지 못할 경우 허리를 잡아준다. 퇴수시에는 장애인의 가슴 또는 무릎이 풀 사이드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한다.

경사로를 이용한 입수 및 퇴수

경사로를 이용한 입수 및 퇴수

물속으로 이어진 경사로가 있는 수영장의 경우, 다양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손쉽고 안전하게 입퇴수 할 수 있다.

우선 보행이 가능한 사람들은 수영장 벽을 잡거나 벽에 있는 핸드레일을 잡고 이동할 수 있다.

수영장에 비치되어 있는 수중용 휠체어를 이용할 경우 수중까지 휠체어를 타고 드어간 후 보조자의 도움으로 수영을 시작할 수 있다.

전신에 장애가 있는 경우 보조자가 안거나 업은 채로 경사로를 이용하여 입퇴수 한다.

기구를 이용한 입수 및 퇴수

  • ㆍ일부 장애인 편의시설이 잘 갖춰진 수영장의 경우, 지상에서 수중으로 연결된 리프트가 설치되어 있어 리프트를 이용하여 편안히 입퇴수할 수 있다.
  • ㆍ만약 전신장애인이 경사로가 없는 수영장을 이용할 경우 큰 부판 위 또는 큰 수건 위에 장애인을 눕힌 후 부판 또는 수건을 들어 입수하게 한 후 수중에서 부판 또는 수건을 제거할 수도 있다.
  • ㆍ퇴수시에는 먼저 부판 또는 수건을 전신장애인의 신체 아래에 놓은 후 부판 또는 수건을 잡고 퇴수하도록 한다. 이때 여러 명의 보조자가 필요하다.
  • ㆍ보조자들은 풀 사이드 벽과 턱에 전신 장애인의 신체 일부분이 끼이거나 바닥에 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COPYRIGHT 2014 KOSAD. ALL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