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 이렇게 해봐요휠체어 사이클
HOME > 휠체어 사이클 > 배움터 > 휠체어 사이클 응용 동작
타고 있는 휠체어가 휠체어 사이클에 나란히 되도록 놓은 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휠체어 사이클을 고정한 후 상체부터 옮겨 탄다. 발 받침대에 발을 가지런히 올리고 최대한 좌석 깊숙이 앉은 후 안전벨트를 착용한다. 양손으로 페달을 잡고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 뒤 브레이크를 풀고 라이딩을 시작한다.
패달링은 양쪽에 위치한 각각의 페달을 왼손과 오른손으로 잡고 전진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페달을 회전하는 동작이다. 페달이 몸에서 멀어질 때는 미는 힘, 몸에서 가까워질 때는 당기는 힘을 사용한다. 무리한 페달링은 근육이나 관절에 무리가 가므로, 기어를 1분에 60회를 기준으로 선택한다.
브레이킹은 달리는 사이클을 정지하거나 속도를 줄이는 동작이다. 주행 중, 페달에 위치한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면 브레이킹이 이루어져 휠체어가 멈춘다. 안전을 위해서는 가급적 급제동을 피하고 서서히 속도를 줄이며 브레이킹을 해야 한다.
코너링을 할 때에는 코너에 들어가기 전에 속도를 충분히 낮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코너링 중에는 원심력이 작용하여 바깥쪽으로 밀리는 힘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 브레이크가 작동하면 중심이 바깥쪽으로 움직이면서 불안정해질 수 있다. 따라서 코너링 중, 브레이킹이 필요할 경우에는 뒷브레이크를 조심히 사용해야 한다.
보행자 전용도로 또는 교차로 진입할 때는 먼저 정지선에 맞춰 휠체어 사이클을 브레이킹 한 후 좌우를 살펴 보행자의 유무를 확인한다. 보행자가 없을 경우 서서히 속도를 높이며 출발한다.
오르막에 들어가면 일반적으로 1단씩 기어를 변속한다. 처음부터 너무 무거운 기어를 사용하면, 근육이나 관절에 무리가 올 뿐 아니라 쉽게 지친다. 따라서 처음엔 가장 가벼운 기어를 선택하여 달리다가 너무 가벼우면 1단씩 기어를 무겁게 변속한다.
내리막에 들어가기 전에는 반드시 브레이크를 체크한다. 양손을 사용하여 한쪽씩 브레이크를 잡고 브레이킹하며 서서히 속도를 줄여 안전하게 내려온다.
라이딩시 강한 빛으로부터 시야를 확보하고 눈을 보호하기 위해 고글을 착용한다.
ⓒ COPYRIGHT 2020 KPC. ALL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