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로가기 메뉴
-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목록
HOME > 등산 > 등산계획
등산 계획
산의 선정
- 가고자 하는 산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아 검토해본다.(관광정보 안내-국번없이 134)
- 참가자의 경험과 기술, 체력, 장애상태 등을 잘 검토하여 선정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참가자 전원이 오를 수 있는 산이라야 한다.
- 가고자하는 산의 기상정보를 미리 점검하도록 한다.(기상안내-국번없이 131)
- 가고자하는 날짜의 일출시간과 일몰시간을 파악한다.(기상안내-국번없이 131)
- 초보자인 경우 자신이 사는 곳에서 가까운 곳부터 먼 곳의 순서로 산을 택하고, 산을 자주 바꾸는 것보다 한 산이라도 코스별로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산에 대한 관찰일기(토질, 등산로 경사 및 폭, 나무나 숲의 조밀도, 암반의 경사도 및 홀드형태 등)를 기록해 두도록 한다.
- 동행자 및 보조자 선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정한다.
코스 선정
- 사전 답사나 예비지식을 통하여 등산과 하산을 결정하는데 계절, 날짜, 소요시간, 장비, 표고, 거리, 접근교통편, 기상상태 등을 고려하여 코스를 선정한다.
- 장애유형이나 상태에 따라 필요한 예비 보조장구(휠체어, 목발, 간이보행기, 케인, 보청기 등)를 점검한다.
- 자신의 체력에 80% 정도만 안배하도록 하고 나머지 체력은 비축해둔다. 장애인에게 있어서 등반은 오르는 것보다 내려오는 것이 더 어렵기 때문이다.
- 코스선정은 장애인을 중심으로 하되 등산경험이 없는 장애인일경우 반드시 거쳐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 무리한 등반의 강행은 자칫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