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로가기 메뉴
-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목록
HOME > 등산 > 배움터 > 손걸음 등반
손걸음 등반하기
특징
- 발대신 손으로 걷는다.
- 최소한 2-3명의 보조자가 있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그 배수의 인원이 필요할 수도 있다.
- 보조자는 등반자의 체력, 성격, 보장구 상태, 인간관계 등을 충분히 고려한 사람으로 정하고 가능한 등반자가 보조자를 택하는 형태가 효율적이다.
등산준비
- 손걸음 등반자의 등반은 주로 손을 사용하게 되므로 땀 흡수력이 좋은 아크릴 섬유로 된 속 장갑 위에 겉장갑(바닥이 고물 처리된)을 끼고 손가락의 움직임이 둔하지 않을 정도의 가죽장갑이나 공업용 고무장갑(바닥이 마찰력을 높일 수 있도록 처리가 된)을 착용한다.
- 손목이나 팔꿈치 부위는 밴드 처리하여 장갑이 벗겨지거나 흘러내리지 않도록 한다.
- 필요하다면 속장갑을 끼기 전에 손가락과 손목에 스포츠 테이핑을 하는 것도 좋으나 반드시 등반자와 상의하여 결정하도록 한다.
- 장비착용 시 유념해야할 기본사항은 착용자가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 여유분의 장갑을 충분히 준비하도록 하며, 특히 속장갑은 땀이 차기 전에 갈이 끼도록 해야 한다.
등산보조
- 손걸음 등반자가 쉴때는 1인용 매트리스 위에서 쉴 수 있도록 조치하고, 근육 풀어주는 일에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한다.
- 이동중에는 무리하지 말고 자주 쉬고, 쉬는 시간은 땀이 식지 않을 정도가 적합하며 보온에 유의한다.
- 손걸음 등반자에게 물이나 스포츠 음료를 제공할 때는 가능한 입술을 적시는 정도나 한 모금이나 두모금정도 마시는 것에 그치도록 한다.
- 간식을 철저히 하되 조금씩 자주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보조자는 손걸음 등반자의 땀을 수시로 닦아주며 주변 상황에 대한 사전 지식을 가지고 설명해 주며 특히, 등반 코스에 대한(10m-30m정도) 사전 목측 결과를 설명해 준다.
- 손걸음 등반자의 등반은 보조자와의 정서적 교감 여부가 관건임을 며심하고 상호간 충분한 의사소통 기회를 갖도록 한다(입장 바꾸어 보기)
등산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