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장애인체육회


생활체육 이렇게 해봐요필라테스


HOME > 영상관 > 휠체어장애인

목·어깨 강화 2인 필라테스

대한장애인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 문화체육관광부가 제공하는 장애인 맞춤형 목어깨 강화 어울림 필라테스를 소개합니다.

장애인은 신체구조와 기능성 장애로 인해 목, 허리통증등을 포함한 근골격계질환이 많이 발생합니다.
2019년 대한장애인체육회 전종목 국가대표선수단 메디컬 체크 결과, 근골격계질환 통증 부위 중 어깨 통증이 70.3%로 가장 높았고 목통증은 10.9%로 나타났습니다.

필라테스는 침대스프링을 사용해 누워 있는 심각한 환자의 재활로 시작된 운동입니다. 필라테스는 임산부, 노인, 유소년, 장애인등 모든 사람들의 목어깨 통증 개선뿐만 아니라 다야한 근골격계질환 개선에 탁월하다는 것이 수많은 연구로 검증되었습니다.

목어깨 통증개선에 효과적이고 일상생활속에서 할 수 있는 필라테스프로그램은 3단계 요법으로 진행됩니다.

1단계는 이완운동으로 유연성을 회복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움직임을 말합니다.
2단계는 가동성 운동으로 안정성을 강화시키는 기능적인 움직임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3단계는 안정성운동으로 균형성을 강화시키는 신체 발란스기능을 말합니다.

1단계 이완편입니다.
일상에서 쉽게 긴장이 되는 신경을 완화시켜 통증과 저림현상을 개선하고 유연성을 회복시켜주는 움직임을 따라해볼까요?

1) 신경스트레칭 1
파트너와 같은방향을 바라보고 손바닥을 마주 댑니다. 팔돌리고 고개돌리고 팔을 뒤로 쭉~~~뻗습니다.

2) 신경스트레칭 2
파트너와 서로 반대방향을 바라보고 팔꿈치를 구부리고 팔이 겹쳐지게 마주 댑니다. 고개는 바깥쪽으로 돌리면서 팔을 위로 아래로 올렸다가 내립니다. 동작하는 동안에는 서로의 팔을 계속 밀어줍니다.

3) 신경스트레칭 3
두 손을 마주대고, 서있는 사람은 한발을 뒤로 뻗습니다. 두 손을 회전시키고, 서로 밀어주며 상체를 앞으로 기울입니다.

4) 가슴앞뒤펼치기
파트너와 서로 마주보고 한손은 머리뒤에 한손은 마주 댑니다. 머리뒤에 올린 손을 뒤로 돌리며 가슴을 활짝 열어줍니다.

2단계 가동성편입니다.
일상에서 파트너와 함께 할 수 있는 자세의 균형과 어깨의 안정성강화를 위한 움직임을 따라해볼까요?

1)어깨의 앞뒤 움직임 찾기
서로 마주보고 양손에 각각 밴드를 잡습니다. 한쪽 어깨를 밀고 당기며 밴드를 교차합니다. 당기고 상체열고 밀고 제자리 서로 밴드의 저항을 느끼며 움직이세요.

2)어깨의 위아래 움직임 찾기
서로 마주보고 양손에 밴드를 잡습니다. 둘 다 동시에 한팔씩 천장으로 한손은 바닥으로 교차하기 4번, 원을 그릴 때 가슴은 천장쪽으로 열어줍니다.

3)올바른 어깨 만들기
파트너와 나란히 옆에 서서 밴드의 끝을 각각 바깥쪽 손으로 잡습니다. 팔을 바깥쪽으로 돌리며 밴드를 위로 올렸다가 내려줍니다.

4)가슴열기
파트너와 밴드를 양손에 마주 잡고 밴드를 당겨 가슴을 열어주세요. 어깨는 고정한 채 고개를 돌려줍니다.

3단계 안정성편입니다.
일상에서 파트너와 쉽게 할 수 있는 어깨와 팔의 바른 위치와 균형성강화를 위한 움직임을 따라해볼까요?
1)손 푸시업
파트너와 손바닥을 마주 대고 한 사람은 손을 그대로 두고 파트너는 팔꿈치를 구부려 상체를 기울였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다. 서로 밀리지 않게 잘 지탱해 주세요.
2)노젖기
파트너와 마주 보고 양손으로 밴드를 잡아주세요. 두 손은 정면으로 하여 90도 구부립니다. 시선은 천장을 향하고 두손은 천장쪽으로 뻗어줍니다.
상체는 제자리에 돌아오고 두 손은 원을 그리며 몸뒤로 보냅니다. 두 손을 허리 뒤에 터치한 후 두팔을 옆으로 하여 원위치 해줍니다.


ⓒ COPYRIGHT 2020 KPC. ALL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