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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형성
평형성은 신체를 일정한 자세로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 체력요소는 일상생활이나 스포츠에서 균형, 미적 능률, 안전 등의 측면과 관련된다. 평형성은 크게 정적 평형성과 동적 평형성으로 나뉘지만 각각은 기구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연습하여 향상시킬 수 있다. 모든 체력 요소가 그러하듯 평형성도 많은 반복 훈련에 의해서 증가시킬 수 있다.
평형성 Exercise map
평형성 Exercise m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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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프로그램 |
평형성 |
정적 평형성 |
기구를 사용하지 않는 평형성 운동 |
한 발로 서서 균형 잡기 (single-leg balance) |
좌우 찍기 |
기구를 사용하는 평형성 운동 |
막대 위에서 균형 잡기(stick test) |
볼 균형 잡기(ball balance) |
의자 잡고 균형 잡기 루틴 프로그램 |
밸런스 패드 밟고 균형 잡기 루틴 프로그램 |
짐볼 위에 앉아 균형 잡기 |
짐볼 전후좌우로 굴리기 |
짐볼 위에 앉아 한 발로 균형 잡기 |
짐볼 위에 앉아 균형 잡기 루틴 프로그램 |
동적 평형성 |
기구를 사용하지않는 평형성 운동 |
직선 보행 검사(straight walking test) |
균형 걷기 |
기구를 사용하는 평형성 운동 |
스쿠터보드 타기 |
스케이트보드 타기 |
인라인스케이트 타기 |
평형성 운동(정적 평형성 운동)
기구를 사용하지 않는 평형성 운동
한 발로 서서 균형 잡기(single-leg balance)
한 발로 서서 균형 잡기(single-leg balance)
대상 |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상지절단장애인, 지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
목적 |
한 쪽 발로 몸의 움직임 없이 평형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준비물 |
매트, 초시계 |
지도요점 |
- - 평형 유지 능력이 낮은 경우 처음에는 벽이나 의자를 잡고 실시하도록 한다.
- - 몸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중심을 잘 유지하도록 하며, 시각계, 전정계, 체성감각계를 모두 사용하여 중심을 잡도록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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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방법 |
- - 지면에 50cm×50cm 사각형을 그린다.
- - 사각형 안에 한 발로 선 자세에서 양 팔을 옆으로, 반대쪽 다리는 수직으로 들어올린다.
- - 시작 신호로 시작하고 사각형 밖으로 발이 벗어나거나 들어 올린 다리의 발이 지면에 닿을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한다.
- - 눈을 감고 실시하여 수행 기록을 측정한 후 눈을 뜨고 실시한 기록과 비교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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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활동 |
① 반대 다리 옆으로 들어 올려 중심잡기
- - 지면에 50cm×50cm 사각형을 그린 후, 허리를 곧게 편 자세에서 양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양 팔을 옆으로 들어준다.
- - 양 팔을 옆으로 벌려 선 자세에서 한 발을 측면으로 들어 올린 후 10~20초간 유지하며, 반대 발도 실시한다.
- - 한 다리를 옆으로 들어 올려 중심잡기 기록을 측정한다.
② 뒤꿈치 들고 중심잡기
- - 양 팔을 옆으로 벌리고 선 자세에서 한 발은 지면에 대고 반대 다리는 곧게 펴 전방으로 45도 정도 들어올린다.
- - 이 자세에서 지면에 댄 발뒤꿈치를 들어 올려 몸의 균형을 유지한다.
- - 지지하는 발을 움직이거나 뒤꿈치가 바닥에 닿은 경우, 그리고 지지하는 발이나 들어 올린 다리를 구부린 경우 검사를 중지한다.
③ 학다리 서기(stork stand)
- - 지면에 50cm×50cm 사각형을 그린다.
- - 사각형 안에 한 발로 선 자세에서 한 쪽 다리의 발바닥을 반대쪽 무릎옆에 댄다.
- - 이 자세에서 양 손을 허리에 댄다.
- - 시작 신호와 함께 시간을 측정하며, 지지하는 발이 사각형을 벗어나는 경우, 들어 올려 반대편 무릎에 댄 발을 무릎에서 떼거나 바닥에 대는 경우 검사를 중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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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 찍기
좌우 찍기
대상 |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절단장애인(상지), 지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
목적 |
몸의 중심을 좌우측으로 이동하는 활동을 통하여 평형성을 기른다. |
준비물 |
고무 매트 |
지도요점 |
- - 몸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중심을 잘 유지한다.
- - 평형 능력이 낮은 경우 처음에는 벽이나 의자를 잡고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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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방법 |
- - 어깨 넓이로 벌려 바르게 선 자세에서 양 팔을 옆으로 들어 준비 자세를 취한다.
- - 한 쪽 무릎을 약간 굽혀 몸의 무게 중심을 싣고 양 손 끝이 같은 방향을 향하게 한다.
- - 반대 방향도 동일하게 실시한다.
- - 응용동작으로 양 발을 앞뒤로 두고 서서 전방과 후방으로 중심을 이동하며 찍기 동작도 실시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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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수칙 |
한 쪽 무릎을 약간 굽혀 몸의 무게 중심을 싣는 동작에서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활동 전에 무릎 스트레칭을 실시한다. |
기구를 사용하는 평형성 운동
막대 위에서 균형 잡기(stick test)
막대 위에서 균형 잡기(stick test)
대상 |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상지절단장애인, 지적장애인 |
목적 |
막대 위에서 균형 잡기 활동을 통하여 평형성을 기른다. |
준비물 |
나무 막대, 초시계 |
지도요점 |
나무 막대 위에서 평형을 유지하는 전략을 잘 세우도록 지도한다. |
운동방법 |
- - 길이 100cm, 폭 2.5cm의 나무 막대를 준비한다.
- - 맨발 또는 신발을 신은 상태로 발이 막대와 평행하도록 올라선다.
- - 반대쪽 발은 90도 구부려 뒤로, 양 팔은 옆으로 들어 올린다.
- - 시작 신호에 따라 지지발이나 반대 발이 마루에 닿거나 막대에서 떨어질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한다.
- - 난이도를 높여, 지지발의 발꿈치를 서서히 들어 올린다.
- - 지지발의 발꿈치나 반대 발이 마루에 닿거나 막대에서 떨어질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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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수칙 |
나무를 헛디뎌 발목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
응용활동 |
① 발의 위치를 변형하여 막대 위에서 균형 잡기
- - 막대 위에서 중심잡기와 동일한 막대를 준비한다.
- - 막대와 직각이 되도록 한 발을 올려놓는다.
- - 이 자세에서 양 팔을 옆으로 벌리고 반대쪽 다리를 90도로 구부려 들어 올려 중심을 잡는다.
- - 시작 신호에 따라 지지발이나 반대 발이 마루에 닿거나 막대에 떨어질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한다.
② 원판 위에서 한 발로 중심잡기
- - 약 30cm의 원판을 준비한다.
- - 원판 위에 한 발로 서며, 팔의 자세를 양 옆으로 벌리기, 허리에 대기 등, 다리의 자세를 앞 방향으로 45도 뻗기, 90도 구부리기, 뒤로 구부리기 등으로 취하여 각각의 자세에서 균형 잡는 시간을 측정하여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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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균형 잡기(ball balance)
볼 균형 잡기(ball balance)
대상 |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지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
목적 |
팔다리를 이용하여 물체 위에서 균형 잡기 능력을 향상시킨다. |
준비물 |
배구공, 스톱워치, 기록판 |
지도요점 |
팔다리를 가능한 적게 움직이면서 균형을 잡도록 지도한다. |
운동방법 |
- - 반원판을 뒤집어 평평한 면이 위를 향하도록 놓은 후 그 위에 양 발로 선다.
- - 이 상태에서 팔을 어깨 높이로 들어 올려 양 손으로 배구공을 잡는다.
- - 발을 움직이지 않고 공이 몸의 다른 부위에 닿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하면서 이 자세를 유지한다.
- - 이 자세의 유지 시간을 초단위로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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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수칙 |
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지는 부분이 있으므로 사전에 근육을 풀어주고 실시한다. |
의자 잡고 균형 잡기 루틴 프로그램
의자 잡고 균형 잡기 루틴 프로그램
대상 |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지적장애인 |
목적 |
몸의 전체적인 균형 감각을 기른다. |
준비물 |
의자, 고무매트 |
지도요점 |
의자를 이용한 균형 유지 자세를 집중 지도하며, 자세 유지가 익숙해지거나 평형성이 향상되면 의자 없이 실시해 보도록 독려한다. |
운동방법 |
- - 의자 잡고 균형 잡기를 루틴 프로그램으로 실시해 본다. 이때 각 동작을 약 20~30초 정도 유지한다.
- - 의자를 측면에 두고 서서 한 손으로 의자를 잡고 균형을 유지한다.
- - 의자를 잡은 손과 반대 방향의 다리를 정면으로 들어 올린 후 목표 시간까지 유지한다(반대 방향도 동일하게 실시한다).
- - 의자를 정면에 두고 양 손으로 잡고 서서 한 쪽 다리를 옆으로 들어 올린다(반대 방향도 동일하게 실시한다).
- - 한 쪽 다리를 뒤로 뻗어 올린다(반대 방향도 동일하게 실시한다).
- - 한 쪽 무릎을 뒤로 굽혀 올린다(반대 방향도 동일하게 실시한다).
- - 한 쪽 무릎을 굽혀 앞으로 올린다(반대 방향도 동일하게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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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수칙 |
의자가 미끄러져 신체에 상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잘 고정시켜 준다. |
밸런스 패드 밟고 균형 잡기 루틴 프로그램
밸런스 패드 밟고 균형 잡기 루틴 프로그램
대상 |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상지절단장애인, 지적장애인 |
목적 |
밸런스 패드를 이용한 활동을 통하여 평형성을 기른다. |
준비물 |
밸런스 패드, 배개 |
지도요점 |
자신의 신체 능력에 따라서 여러 가지 자세로 몸의 균형을 잡도록 한다. |
운동방법 |
- - 밸런스 패드(또는 높이가 높고 가운데 부분이 올라간 배개)를 준비한다.
- - 밸런스 패드를 밟고 양 발을 어깨 넓이로 벌려 선다.
- - 양 발을 교차시켜 균형을 유지한다.
- - 양 발을 대각선 방향으로 벌려 균형을 유지한다.
- - 어깨 넓이로 벌려 선 상태에서 양 팔을 수평하게 옆으로 든다.
- - 어깨 넓이로 벌려 선 상태에서 양 팔을 머리 위로 올린다.
- - 밸런스 패드 밟고 균형 잡기를 루틴 프로그램으로 실시해 본다. 이때 한 동작을 유지하는 목표 시간을 약 20초 정도로 하여 실시한다.
- - 밸런스 패드 위에 발바닥을 붙이고 한 발로 서서 다음의 동작들을 순서대로 실시한다.
- · 양 팔을 옆으로 들고/양 손을 허리에 대고 반대 다리를 직각으로 들어올리기
- · 양 팔을 옆으로 들고/양 손을 허리에 대고 반대 다리를 전방으로 45도 들어올리기
- · 양 팔을 옆으로 들고/양 손을 허리에 대고 반대 다리를 옆으로 45도 들어올리기
- · 양 팔을 옆으로 들고/양 손을 허리에 대고 반대 다리를 90도로 꺾어 뒤로 들기
- · 양 손을 모아 머리 위로 올린 후 몸을 앞으로 굽히고 반대 다리를 뒤로 뻗은 자세로 T자 만들어 균형 잡기
- - 밸런스 패드 위에 뒤꿈치를 들고 한 발로 서서 앞의 동작을 동일하게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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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수칙 |
밸런스 패드의 재질과 특성을 잘 파악하여 균형을 잘 잡을 수 있도록 한다. |
짐볼 위에 앉아 균형 잡기
짐볼 위에 앉아 균형 잡기
대상 |
시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청각장애인 |
목적 |
짐볼 위에 바른 자세로 앉아 균형을 잡는다. |
준비물 |
가벼운 운동 복장, 안전 매트, 짐볼 |
지도요점 |
짐볼 위에 앉아 허리를 곧게 펴고 균형 잡힌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
운동방법 |
- - 발바닥이 지면에 닿게 하여 짐볼 위에 앉는다.
- - 양 손을 허리에 두고 흔들림 없이 균형을 잡아본다.
- - 양 팔을 벌려 균형을 잡아본다.
- - 기타 여러 가지 팔동작을 결합하여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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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수칙 |
몸의 중심이 한 쪽으로 기울어져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짐볼 전후좌우로 굴리기
짐볼 전후좌우로 굴리기
대상 |
시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청각장애인 |
목적 |
짐볼 전후좌우로 굴리기 활동을 통하여 평형성을 기른다. |
준비물 |
가벼운 운동 복장, 안전 매트, 짐볼 |
지도요점 |
짐볼 위에 앉아 허리를 곧게 펴고 균형 잡힌 자세를 유지하도록 지도한다. |
운동방법 |
- - 발바닥을 지면에 닿게 하여 짐볼 위에 앉는다.
- - 양 손을 허리에 두고 엉덩이를 좌우로 흔들어 균형을 잡아본다.
- - 양 손을 허리에 두고 무릎을 곧게 펴서 앞뒤로 흔들어 균형을 잡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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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수칙 |
몸의 중심이 한 쪽으로 기울어져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
짐볼 위에 앉아 한 발로 균형 잡기
짐볼 위에 앉아 한 발로 균형 잡기
대상 |
시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청각장애인 |
목적 |
짐볼 위에 앉아 한 발로 균형 잡기 활동을 통하여 평형성을 기른다. |
준비물 |
가벼운 운동 복장, 안전 매트, 짐볼 |
지도요점 |
- 짐볼 위에 앉아 허리를 곧게 펴고 균형 잡힌 자세를 유지하도록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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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방법 |
- - 양 발바닥을 지면에 대고 짐볼 위에 앉는다.
- - 오른손을 뻗어 왼발의 발끝을 잡고 들어올린다.
- - 최소 10초 이상 이 자세로 균형을 잡는다.
- - 오른쪽 다리도 동일하게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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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수칙 |
몸의 중심이 한 쪽으로 기울어져 넘어지지 않도록 지도한다. |
짐볼 위에 앉아 균형 잡기 루틴 프로그램
짐볼 위에 앉아 균형 잡기 루틴 프로그램
대상 |
시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청각장애인 |
목적 |
허리를 중심으로 몸 전체의 균형을 잡는 능력을 기른다. |
준비물 |
매트, 짐볼 |
지도요점 |
허리를 곧게 펼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지도한다. |
운동방법 |
준비 자세(허리를 곧게 펴고 짐볼에 앉아 양 무릎에 손을 올리고 균형을 유지하는 자세)를 취한 후, 다음의 곡에 맞춰 루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승환의 좋은날)
- - 준비 자세에서 양 팔을 흔들고 발을 구르며 걷기 동작을 실시한다(16박자,ⓐ).
- - 양 무릎에 손을 얹고 몸통을 돌려준다. 반대 방향도 동일하게 실시한다(16박자,ⓑ).
- - 준비 자세를 유지하며 상체를 앞으로 숙인다(16박자, ⓒ). 이때, 상체를 급격하게 숙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 - 준비 자세를 유지하며 발뒤꿈치를 든다(1박자에 1회 8박자, ⓓ).
- - 준비 자세를 유지하며 발앞꿈치를 든다(1박자에 1회 8박자, ⓔ).
- - 준비 자세에서 발을 구르며 한 팔씩 뒤로 휘돌린다(16박자, ⓕ)
- - 양 발을 구르며 양 팔을 수평으로 벌리고 모은다(16박자, ⓖ).
- - 양 발을 구르며 양 팔을 대각선으로 들어올린다(16박자, ⓗ).
- - 양 손을 허리에 대고 한 발씩 앞쪽 지면에 대며 균형을 잡는다(8박자, ⓘ).
- - 양 손을 허리에 대고 한 발씩 옆쪽 지면에 대며 균형을 잡는다(8박자, ⓙ).
- - 양 손을 허리에 대고 한 발씩 수평으로 찬다(16박자, ⓚ).
- - 양 팔을 흔들고 발을 구르며 걷기 동작을 실시한다(16박자, ⓛ)(이상 160박자)
- - 이상의 동작을 다시 반복한다(160박자)(총 320박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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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수칙 |
허리를 곧게 펴고 낙상에 유의하면서 실시한다. |
동적 평형성 운동
기구를 사용하지 않는 평형성 운동
직선 보행 검사(straight walking test)
직선 보행 검사(straight walking test)
대상 |
시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지적장애인(다운증후군 포함), 자폐성장애인, 청각장애인 |
목적 |
직선 보행 검사를 통하여 평형 능력을 기른다. |
준비물 |
라인테이프, 줄자 |
지도요점 |
직선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운동방법 |
- - 10m의 직선을 그린다.
- - 10m 선 앞에서 걸어 나아갈 방향을 확인한다.
- - 눈을 감고 전진한 후 다시 후퇴를 한다.
- - 기준점과 도착 지점과의 편차 거리를 측정한다(S1).
- - 같은 방법으로 눈을 감고 직선상을 후퇴하여 걷도록 한 후 편차 거리를 측정한다(S2).
- - S1과 S2의 평균을 기록으로 한다.
- - 여러 차례 실시하여 편차 및 평균 거리를 줄이도록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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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수칙 |
눈을 감을 경우 주변에 사물이 있을 때 다칠 위험이 있으므로 불필요한 장비나 물건들을 모두 치우고 실시하여야 한다. |
균형 걷기
균형 걷기
대상 |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상지절단장애인, 지적장애인 |
목적 |
균형 걷기 활동을 통하여 평형성을 기른다. |
준비물 |
벽이나 의자, 줄 |
지도요점 |
- - 몸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중심을 잘 유지도록 지도한다.
- - 체력 수준이 낮은 경우 의자나 벽을 잡고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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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방법 |
- - 바닥에 폭 5cm의 선을 그리거나 체육관에서 활동하는 경우 바닥선을 그대로 이용한다.
- - 선에 몸의 중심을 맞춘 뒤 양 발을 앞뒤로 벌려 바르게 선다.
- - 선에서 발이 벗어나지 않도록 하며 선 위를 양 발의 뒤꿈치와 앞꿈치가 닿도록 하여 걷는다.
- - 난이도를 높여 약 높이 5cm, 폭 5cm의 나무토막이나 대 위를 발뒤꿈치와 앞꿈치가 닿도록 하며 걷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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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수칙 |
나무토막이나 대 위에서 걸을 때 발을 잘못 디뎌 다치지 않도록 주의를 집중시킨다. |
기구를 사용하는 평형성 운동
스쿠터보드 타기
스쿠터보드 타기
대상 |
청각장애인,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지체장애인 |
목적 |
스쿠터보드 활동을 통하여 평형성을 향상시킨다. |
준비물 |
스쿠터보드 |
지도요점 |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서 상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 한다. |
운동방법 |
- - 스쿠터보드 위에 앉거나 엎드린 자세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밀기를 실시한다.
- - 개인 또는 2~3인이 함께 활동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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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수칙 |
스쿠터보드 위에 발을 대고 서는 동작은 매우 위험하므로 절대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
스케이트보드 타기
스케이트보드 타기
대상 |
청각장애인,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
목적 |
스케이트보드 활동을 통하여 평형성을 향상시킨다. |
준비물 |
안전 장비, 스케이트보드 |
지도요점 |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서 상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한다. |
운동방법 |
- - 스케이트보드에 양 발로 올라선다.
- - 스케이트보드 위에서 최대한 중심을 잡으며 활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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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수칙 |
상해를 입지 않도록 충분한 스트레칭과 안전 장비를 착용한다. |
인라인스케이트 타기
인라인스케이트 타기
대상 |
청각장애인, 지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
목적 |
인라인스케이트 활동을 통하여 평형성을 향상시킨다. |
준비물 |
인라인스케이트 |
지도요점 |
중심잡기로부터 코너돌기까지 여러 가지 기술을 반복하여 습득하도록 지도한다. |
운동방법 |
- - 중심잡기가 되면 한 발로 지지하며 밀고 나아가기를 연습한다.
- - 익숙해지면 멈추기, 코너링 등 다양한 기술을 연습하여 안전, 흥미, 속도 등 목표에 맞게 활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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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수칙 |
인라인스케이트를 탈 때 상해를 입지 않도록 헬멧, 무릎, 팔꿈치 및 손목보호대를 착용하여 활동하도록 지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