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영 > 이용방법 및 에티켓
수영장 시설 이용방법 및 에티켓
탈의실 및 샤워실 이용
탈의에 대한 부담감 및 이용시설의 불편함
장애인의 수영 참여를 가로막는 요인 중 대표적인 것이 탈의에 대한 부담감 또는 시설 이용의 불편함이다. 수영은 장애인에게 유익한 운동이지만 지체장애인의 경우 불펴한 몸을 드러내야 하며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받게 된다는 점에서 큰 부담감이 될 수 있다.
보조가 필요한 경우 더욱 주의 필요
특히 탈의 과정에서 알몸을 드러내는 것을 꺼려하거나 혼자 탈의할 수 없어 다른 사람의 보조가 필요한 경우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탈의실을 이용할 때는
가까운 주위에 의지가 있는 곳 또는 이동거리가 짧은 곳, 락커의 높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장 편안한 락커번호를 기억한 후 입장할 때 특정 락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요구한다.
샤워실내의 미끄럼 사고 주의
샤워실에서는 미끄럼 사고를 주의해야하는데 특히 목발을 이용하는 장애인에게 더욱 위험할 수 있다. 편안한 샤워를 위해 물에 젖지 않는 재질로 만들어진 휴식용 의자를 요구하여 앉은 자세로 샤워하고 일반적으로 온도조절 장치가 높이 달려있는 경우가 많은데 도움이 필요할 때에는 주위에 있는 일반인 또는 탈의실 관리자에게 부탁할 수 있다.
수영장으로의 이동
- ㆍ수영장과 탈의실 연결통로를 사전에 확인할 때 휘체어가 지나갈 수 있는 넓은 출입문이 있는지 확인한다.
- ㆍ턱이 있는지, 있다면 높이는 어느 정도인지 확인한다.
- ㆍ휠체어가 지나갈 수 없는 높이일 경우에는 받침대를 놓아 지나갈 수 있도록 조치한다.
- ㆍ목발을 이용할 때에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천천히 주의한다.
- ㆍ일부 수영장은 탈의실 및 샤워실과 수영장 사이에 게단이 있으므로 사전에 이용가능한 시설인지 확인한다.
수영장에서의 에티켓
- ㆍ노출이 심한 수영복을 피하고 단정하고 자신의 신체 사이즈에 맞는 수영복을 착용한다.
- ㆍ수영모를 반드시 착용하고 머리카락을 완전히 감싸 수영모 안에 집어 넣는다.
- ㆍ수영장에서 오리발 또는 뉴브, 킥보드 등의 보조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사요이 허가된 것인지 먼저 확인한 후 지정된 곳에서 사용하고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 ㆍ로프 레인 위에 걸터 앉거나 과도하게 밀거나 누르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 ㆍ입수 또는 퇴수시 주위의 다른 사람에게 심하게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한다.
- ㆍ레인을 따라 우측으로 이동한다.
- ㆍ풀 안에서 껌을 씹거나 침을 뱉거나 코를 풀지 않는다.
- ㆍ수영장 입장 전 반드시 샤워를 한 후에 수영복을 입는다.
- ㆍ몸에 오일을 바르고 수영하지 않으며 여성의 경우 얼굴의 화장을 깨끗이 지운다.
- ㆍ큰 소리로 떠들지 않고 위험한 장난은 삼간다.